자바 vs 정보보안, 정보보안 Win!
2016.08.30
안녕하세요. 소현씨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25살 박소현이라고 합니다. 성신여자대학교에서 IT학과를 전공했고, 정보보안을 공부하고 싶어서 KH에 왔습니다.
IT학과면 정확히 어떤 전공인가요?
전공은 정보미디어학과인데, 컴퓨터 소프트웨어학과를 부전공으로 선택했어요. 그래서 웬만한 컴퓨터 관련 강의는 다 들은 것 같아요.
자바나 C언어는 다 배우셨겠어요.
네~ 다 배우긴 했는데, 문제는 잘 기억이 안 났어요! 그래서 개강하고 얼마 동안은 잊어버렸던 내용을 개념정리를 하는 느낌이 들었어요.
정보보안 수업도 들은 적이 있어요?
학교에서는 보안과목이 하나밖에 없었어요. 수업을 들으면서 정보보안에 대해 관심이 생겼는데, 딱히 배울 곳이 없었잖아요. 그래서 이곳에서 보안 수업을 들으면서 되게 좋았어요.(웃음)
학교에서 주로 배운게 자바죠? 자바와 보안 중에서 고민도 했겠네요.
네. 고민을 많이 했어요. 원래 배운게 아까워서 개발분야로 취업하려고 생각했는데, 사실 흥미는 별로 없었거든요. 그래서 고민 끝에 정보보안을 수강하기로 했죠.(웃음) 그런데 이번 파이널 프로젝트에서 모의해킹할 사이트를 자바로 구현했는데, 오랜만에 해서 그런지 재밌었어요.
가장 좋아했던 과목은 뭔가요?
개인적으로 해킹 과목이 가장 재미있었어요. 다양한 해킹 툴을 이용해서 원하는 정보를 탈취하는 건데, 수업에서 실제로 해킹을 해보니까 너무 신기했어요. 해킹이 어렵긴 한데, 성공하면 뿌듯해서 기분이 좋아지거든요.
아직도 자바와 보안 중에 고민되나요?
아니요. 그래도 정보보안이 더 좋아요.(웃음) 과정을 들으면서 보안기사 자격증도 취득할 정도로 열심히 공부했습니다.(웃음)
여러 보안과목 중에 소현씨가 가장 자신 있는 과목이 뭔가요?
딱 자신 있는 과목이라고 말하기는 어렵고, 제일 재미있었던 과목이 웹 보안이었어요. 그래서 프로젝트 주제도 웹 보안으로 진행했어요.
프로젝트 내용 설명 좀 더 해주세요.
웹 해킹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줘서 보다 안전한 웹 사이트를 구축한다는 시나리오로 진행했어요. 아까 말한 것처럼 자바로 웹 사이트를 구축했고, OWASP 10에 해당하는 취약점을 분석해서 대응방안을 발표하는 것으로 마무릴 지으려고요.
기대됩니다.^^ 자 그럼 마지막으로 하고 싶었던 말을 들으며 끝낼게요.
처음에는 빨리 끝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어요. 정보보안이 쉬운 내용이 아니라서 힘들었거든요. 그런데 막상 다 끝나가니 너무 아쉬워요. 친구들과도 자주 만나고 싶지만, 앞으로 사회에 나가면 잘 못 만나잖아요. 그래도 다들 좋은 소식 들려줬으면 좋겠네요.(웃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