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해킹을 당하는지 궁금했어요.
2016.05.09
간단한 자기소개를 해주세요.
올해 30살인 허원회입니다. KH정보교육원에서 국비지원으로 정보보안 과정을 배웠고, 수료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제 프로젝트 발표만 남았는데, 준비는 잘 끝내셨나요?
프로젝트 준비는 모두 끝났습니다. 지금은 발표 연습을 하고 있어요.
어떤 주제로 프로젝트를 준비했나요?
무선랜 해킹, 그러니까 와이파이에 관한 내용을 다뤘습니다. 카페나 공공장소에서 많이 사용하는 무료 와이파이가 절대 안전하지 않다는 내용을 알려주고 싶어서 주제로 정했습니다.
무료 와이파이가 위험한가요?
요즘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을 가지고 다니면서 와이파이를 많이 사용하잖아요. 그 기기들에 개인정보가 많이 담겨있을 텐데, 와이파이를 통한 해킹 기법으로 공인인증서나 비밀번호를 탈취할 수 있거든요. 실제로 우리 반 친구가 무선랜 해킹을 당해서 금전적인 피해를 당했어요.
무료라고 함부로 쓰면 큰일 나겠어요.
프로젝트를 두 번 진행했죠?
네, 두 번이요. 처음 진행한 프로젝트는 배운 내용을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이었고, 마지막 프로젝트는 배운 것을 응용하는 시간이었어요.
1차 프로젝트 때 정리는 잘 됐어요?
배운 것을 실제로 구축해보면서 원리를 파악하니까 복습이 잘 됐던 것 같아요. 지금 생각하면 정말 중요한 시간이었던 것 같아요.
마지막 프로젝트를 준비하면서 힘든 점은 없었나요?
멋진 결과물을 내고 싶어서 욕심을 부리는 바람에 조금 힘들었어요.(웃음) 그래도 앞으로 실무를 보기 전에 프로젝트로 미리 경험 해 본다는 점이 좋았어요
정보보안을 배우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솔직히 예전에는 보안이나 IT에 관한 관심이 하나도 없었어요. 그래서 TV에서 보안관련 이슈가 나와도 별로 신경 쓰지 않고 있었는데, 갑자기 제 계정이 해킹을 당했어요.(웃음) 아니 한두 번도 아니고, 비밀번호를 바꿔도 계속 해킹을 당하길래 도대체 왜 그런지 정말 궁금했어요. 그때가 원래 하던 일이 적성에 맞지 않아서 이직을 준비하고 있을 때였는데, 궁금한 김에 정보보안에 대해 알아보다가 흥미를 느껴서 공부를 시작했어요.
적성에는 잘 맞았어요?
예, 상당히 괜찮았어요. 오히려 더 빨리 시작하지 못한 것이 아쉬울 정도로 5개월동안 재미있게 배웠어요.
처음부터 재밌었나요?
사실 처음부터는 아니고…(웃음) 교육 시작한지 한두 달 정도 지났을 때인 것 같아요. 정보보안에 대한 윤곽이 얼추 잡히고, 실제로 조작해보면서 재미를 느꼈거든요.
정보보안분야 안에서도 특별히 하고 싶은 업무가 있나요?
아직 확실하게 정해진 것이 없어서 대답하기가 어려워요.(웃음) 앞으로 현장에서 업무를 보면서 찾아야 할 것 같아요. 어떤 직업으로 시작하든 상관없이 경력을 쌓으면서 제게 더 잘 맞는 업무를 찾으면 될 거라 생각합니다.
벌써 5개월이 지나갔어요. 후회는 남지 않나요?
후회보다… 참 좋았어요. 좋은 강사님 밑에서 좋은 친구들과 같이 공부한다는 것이 정말 즐거운 경험이었어요. KH정보교육원에 다닌 것을 참 감사하게 생각합니다.(웃음) 길지 않은 시간이지만, 너무 많은 것을 얻었어요. IT분야로 함께 취업할 친구들과 인생의 조언자이신 노민수 강사님, 정말 감사합니다!
소감 한마디 하시고 끝냅시다!
설렘보다 섭섭함이 더 커요. 공부를 더 하고 싶지만, 이제는 자립할 시간이라는 생각도 들어요. 처음 개강할 때만 해도 이런저런 걱정이 참 많았는데, 친구들과 함께 부대끼며 공부하면서 다 없어졌어요.(웃음) 정말 즐거웠습니다.